Customer Story

DHL Group 그룹 AI 기반 스킬 우선 커리어 여정 확립

Nonprofit page hero


DHL Group 그룹은 세계를 선도하는 물류 회사입니다. DHL Group은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긴밀하게 연결된 여러 사업부가 모두 유기적으로 협업합니다.

DHL Group이 특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중점을 둔 부분은 디지털 세계에서 자사의 우수성을 돋보이게 하고 직원들이 변화에 잘 적응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엄청난 속도로 세상이 변화하기 때문에 오늘날 업무에 새로운 스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습니다. 이에 DHL Group은 AI를 활용하여 미래의 비즈니스 과제에 걸맞 스킬을 육성하기로 결정했습니다.


DHL Group 의 2025년 인재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현재 팀 내에 확보된 스킬을 식별하고, 미래에 관련성이 높을 스킬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가장 어려운 점은, 사무 직무와 화물 취급/배송과 같은 현장 직무 간의 차이점을 제대로 반영하는 스킬 온톨로지를 확립하는 것입니다. AI가 바로 이 역할을 합니다.

Cornerstone을 선택한 이유

Cornerstone을 선택한 이유

DHL은 조직 내 역량을 식별한 다음, 사내 직무와 매칭시켜 잠재적인 스킬 격차를 정확히 짚어내는 AI 기반 스킬 엔진인 Cornerstone의 스킬 온톨로지 오퍼링을 선택했습니다. DPDHL은 직원들의 니즈인 '유연한 커리어 여정'과, 회사의 니즈인 '인재 근속률 향상 및 미래 인재 육성'을 모두 충족하겠다는 분명한 목표를 세우고 최적의 파트너를 찾고자 했습니다.

면밀한 검토 끝에 DHL는 Cornerstone 기술을 도입하여 항공 화물 취급자나 창고 관리자가 추후 어떤 커리어로 나아가면 좋을지 확인하고, AI를 활용하여 타 직렬에서도 유용한 스킬을 정확히 파악하고자 합니다. 습득 가능한 스킬이 추천되면 직원들이 스스로 개발하고 싶은 스킬을 선택하여 승진이나 새로운 커리어 여정을 도모할 수 있으므로 회사 입장에서도 무궁무진한 가능성과 밝은 미래가 열립니다.

스킬을 먼저 전략적으로 추천하고 스스로 개발하도록 하는 접근법을 택함으로써 DHL의 직원들은 성장과 학습을 거듭하고, 천편일률적이지 않고 개인의 선호에 완전히 맞는 커리어 여정을 각자 세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결과

체계적인 커리어 여정. DHL Group

은 직원들을 기회에 매칭시켜주는 데에 그치지 않고, 직원들이 스스로 미래 직무를 계획하고 필수 스킬을 추천받아 개발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유연하게 커리어를 개발해나갈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자 합니다.

외부 채용에 드는 막대한 비용 절감.

직원들이 DHL Group에서 자신의 미래를 꿈꿀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이직률이 낮아져 외부에서 인재를 채용할 필요성도 줄어듭니다. DHL Group은 외부 인재 채용을 10% 이상 줄여 수백 만 유로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내부 채용 담당자의 시야 확장.

DHL Group은 접수된 입사지원서 기재 내용에 한정되었던 채용 담당자의 시야를 내부 인재 풀까지 크게 넓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도전이 있을 때 기존 직원이 "자발적으로 지원"하면 채용 담당자는 해당 직무에 맞는 인재를 확인하고 채워 넣으면 되기 때문에 구인 활동의 필요성이 줄어듭니다.

우수한 인재 유입과 내부 육성.

DHL Group은 직원들이 스스로 성장하길 원하고 이를 장려합니다. 처음에는 직원들이 팀과 부서를 옮겨 매니저들이 힘들다 느낄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직원들이 더 유기적으로 연계되기 때문에 근무 만족도가 높아지고 비즈니스의 전반적인 효율성과 사업성도 크게 향상됩니다.

확실한 비전 제시.

직원들이 AI와 Cornerstone을 접하면서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되고, 오늘날 사람들이 조직을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덕목인 목적 의식이 자기가 근무하는 직장 내에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스킬 격차 해소.

HR 관점에서 보면 AI는 DHL Group이 평소엔 큰 문제가 불거질 때까지 알아차리기 힘든 스킬 격차를 식별할 수 있게 합니다. 이를 통해 DHL Group은 미래를 더 제대로 준비하여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Related Resources

Want to keep learning? Explore our products, customer stories, and the latest industry insights.

Cornerstone Performance: Holistic talent development that drives business forward

Datasheet

Cornerstone Performance: Holistic talent development that drives business forward

Whether you do performance reviews only once a year or have a robust, continual performance management process, with Cornerstone Performance, you can set goals, coach employees, receive feedback, guide development, and give recognition. Seamlessly link performance and skills data with internal learning opportunities to enable employee-driven, manager-supported growth. Because the best way to invest in business growth and achievement is by investing in the growth and achievements of your people with Cornerstone Performance.

Schedule a personalized 1:1

Talk to a Cornerstone expert about how we can help with your organization’s unique people management needs.

© Cornerstone 2024
Legal